대한민국 우주시대를 열다.
한국형 발사체 - 누리호
누리호 제원
누리호 1단 구성
누리호 2단 구성
누리호 3단 구성
누리호 비행 절차
2021년 10월 21일 오후 5시 누리호 발사
오늘 오후 5시 발사된 누리호가 전 비행과정은 정상적으로 수행되었다.
다만, 3단 엔진이 조기 연소 종료되어 위성모사체위성 모사체가고도 700km의 목표에는
도달하였으나 7.5km/s의 속도에는 미치지 못하여 지구 저궤도에에 안착하지
못했다고 한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원장 이상률, 이하 항우연)의 분석 결과, 누리호는
이륙 후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 등이 정상적으로 수행되었으나,
3단에 장착된 7톤급 액체엔진이 목표된 521초 동안 연소되지 못하고
475초에 조기 종료되었다.
금일 발사는 아쉬움을 남겼으나, 국내 독자개발 발사체의 첫 비행시험으로서
주요 발사 단계를 모두 이행하고, 핵심기술을 확보 확보했다는 것을 확인하데
의미를 두기로 했다.
누리호 비행 과정
1단 엔진 점화 → 이륙 → 1단 엔진 연소 및 1단 분리 → 페어링 분리 →
2단 엔진 점화 및 연소 → 2단 분리 → 3단 엔진 점화 및 연소 → 위성 모사체 분리
누리호 기술력
누리호 1단부1 단부는75톤급 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클러스터링 되어300톤급의 추력을
내는 핵심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오늘 발사를 통해 1단부 비행이 정상적
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1단과 2단, 페어링, 2단과 3단의 성공적 분리와 점화를 통해 단분리
기술을 확보한 점도 소기의 성과라 할 수 있다.
이는 국내에 상당 수준의 발사체 기술력이 축적되었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과기정통부는 항우연 연구진과 외부전문가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발사조사
위원회’를 즉시 구성하여 3단 엔진 조기 종료의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2차 발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정부는 오늘의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해
나가면서, 더욱 분발하여 국민 여러분과 함께 우주를 향한 우리의 도전을
멈추지 않고 우주 강국의 꿈을 이루어내는 날까지 계속 나아가겠다. 고
밝혔다.
누리호 발사 CG
대한민국 우주시대를 열다! 누리호 발사 CG
KARI TV | 2021년 10월 21일 누리호가 우주로 우주로 향하는 순간을 CG로 먼저 만나보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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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리호 엔진 클러스터링 기술
누리호 발사 성공을 좌우하는 고난도 기술 엔진 클러스터링!
KARI TV | 우주로 향하는 누리호의 마지막 관문 엔진 클러스터링 기술! 4개의 엔진을 하나의 엔진처럼 묶는 클러스터링 기술 개발을 통해 중대형 발사체 개발 원천 기술을 확보했습니다. 끊임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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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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