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테 해치백 라이트 스위치 교체
금요일 저녁에 시골로 동생을 태우고 오는데 자동차 핸들에서 툭툭 소리가 납니다.
불안하긴 하지만 고장이 무엇인지를 알기 때문에 견인할 폭을 잡고 그냥 옵니다.
이런 시골로 오는 도중에 빨간색 경고등이 들어옵니다.
EPS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MDPS 커플링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무상수리 부분이 이었는데 지금은 기간이 끝났다는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알아보기 귀찮아서 그냥 교체를 해보기로 합니다.
수리를 하는 김에 그전부터 문제가 있던 라이트 스위치까지 교체를 하려고 합니다.
토요일 영업하는 부품점을 찾아 부품을 구입합니다.
MDPS커플링 작업을 하는 김에 그전부터 문제가 있던 라이트 스위치도 교체를 합니다.
부품값은 많이 비싸지는 않습니다.
다행히도 토요일에 부품점이 문을 열어 쉽게 부품을 구입했습니다.
머플러도 문제가 있어 물어보니 가격이 제법 됩니다.
머플러는 추후에 작업할 예정입니다.
집에 도착해서 자동차 정비를 시작합니다.
핸들 에어백을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일단 배터리 -단자를 제거해 줍니다.
배터리 제거를 하지 않고 옆쪽에 드라이버를 넣으면 빵~ 하고 소리가 납니다.
핸들 양옆 쪽에 별렌치가 채워져 있습니다.
T30 별렌치를 이용해서 풀어 주면 됩니다.
계속 돌려도 빠지지 않기 때문에 나사를 빼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나사가 다 풀리면 에어백을 들어내 빼 줍니다.
에어백에 꽂혀 있는 케이블을 제거합니다.
노란색으로 된 부분들 위로 들어 올려주면 걸쇠가 제거됩니다.
노란색을 사진처럼 들어 올린 상태에서 케이블을 당기면 에어백이 분리됩니다.
에어백에 꽂아져 있는 케이블을 분리한 뒤 핸들을 제거합니다.
핸들을 제거하는 방법은 21mm 복스알과 연결대를 사용해서 풀어 주면 됩니다.
21mm 너트를 제거하고 나면 케이블 커넥터를 제거해 줍니다.
커넥터 앞쪽에 걸쇠를 누르면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이 제거되면 핸들을 분리해 줍니다.
핸들을 잡고 위아래로 흔들면서 당기면 핸들이 뽑아집니다.
처음에는 잘 안 뽑혀서 힘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핸들을 뽑아내고 나면 커버를 분리해 줍니다.
양쪽에 +나사를 드라이버를 이용해 풀어 줍니다.
핸들아래쪽에 보면 한 개의 나사가 더 조여져 있습니다.
이것도 풀어서 제거해 줍니다.
나사가 풀렸으면 얇은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커버를 제쳐줍니다.
나사자리 양옆으로 키가 있으니 그 부분을 제쳐주시면 됩니다.
위쪽은 고정이 되어 있어 빠지지 않으니 빼려고 하지 마시고 아래쪽커버만 분리하시면 됩니다.
커버를 제거하고 나서 클럭스프링은 3개의 키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3군데 있는 키를 살짝 벌려 빼내면 쉽게 빠집니다.
빼고 나면 스프링이 돌아가지 않도록 잡고 케이블을 넣어 움직이지 않게 한쪽에 잘 놓아둡니다.
돌아가게 되면 고생을 많이 해야 한다고 합니다.
무슨 상황인지는 모르지만 일단 조심해서 작업을 합니다.
드디어 라이트 스위치가 나왔습니다.
스위치를 고정하고 있는 위쪽과 아래쪽 나사 두 개를 풀면 스위치 뭉치가 빠집니다.
스위치 뭉치 양쪽에 있는 케이블과 중앙에 있는 케이블을 분리하면 스위치 뭉치가 빠집니다.
스위치 뭉치를 모두 제거한 사진입니다.
포르테 차량 자체가 라이트 결함이 많다고 합니다.
라이트 스위치가 돌아가도 안개등이 켜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때는 스위치를 교체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아 부품점에서 구입해 온 스위치 어셈블리- 라이팅& 턴 시그널입니다.
부품번호는 K 93410 2 M115입니다.
가격은 16,500원에 구입했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이렇게 되어 있습니다.
라이트 쪽 스위치만 있습니다.
뒤집어 놓은 라이트 스위치 모습입니다.
기존 스위치에서 와이퍼 스위치만 제거해서 라이트 스위치에 끼워 넣으면 됩니다.
가운데 사각형 홈 쪽 키만 분리하면 옆쪽으로 빠져나옵니다.
빠져나온 와이퍼 스위치를 옆쪽으로 꽂아서 하나로 만들어 줍니다.
라이트 스위치를 제거한 부분에 다시 끼워 놓고 위쪽과 아래쪽에 나사를 채워 고정을 해줍니다.
고정이 되면 분리하면서 빼놓았던 커넥터들을 다시 원래 위치에 연결해 줍니다.
클럭스프링도 고정을 해주고 키를 잘 맞추어 꽂아줍니다.
커버를 닫아주고 나사를 채워 줍니다.
핸들을 꽂아주고 21mm 복스알을 이용해서 고정을 해줍니다.
핸들을 풀 때 중심을 표시해 놓는 것이 작업하기에 좋습니다.
전 표시를 잘못해서 핸들이 틀어져 다시 뜯어서 고정했습니다.
핸들이 고정되고 나면 케이블과 에어백을 연결해 줍니다.
에어백을 별렌치로 고정을 하고 나면 스위치 작업은 끝이 납니다.
처음 해보는 작업이지만 크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케이블이 많아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니 케이블 제거 시에 사진을 찍어가며 작업을 하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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